
"한빛미디어 서평단 <나는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협찬 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취업과 이직의 문턱은 언제나 높게 느껴집니다. 특히 빠르게 변화하고, 이제는 AI라는 거대한 파도까지 맞이한 IT 업계에서는 더욱 그렇죠. 어떤 준비를 해야 할지, 넘쳐나는 정보 속에서 무엇이 진짜 '핵심'인지 알기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이런 막막함 속에서 한 줄기 빛과 같은 책을 만났습니다. 바로 이남희 저자의 '개발자 기술 면접 노트(개정판)'입니다. AI 시대를 맞아 더욱 치열해진 개발자 채용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필승 전략을 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저자는 SI 업체에서 시작해 쿠팡, 그리고 현재 카카오에 이르기까지 20년 경력을 쌓아온 베테랑 개발자입니다. 무엇보다 쿠팡과 카카오에서 수많은 면접관 경험을 통해 지원자의 입장에서, 또 면접관의 입장에서 무엇이 중요하고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를 날카롭게 꿰뚫어 보고 있습니다. 그의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조언들은 단순한 이론이 아닌, 실제 현장의 목소리 그 자체입니다.
이 책은 제목처럼 '기술 면접'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IT 기업 취업과 이직의 A부터 Z까지, 그야말로 '올인원 가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 1부 '취업과 이직을 위한 서류 준비'에서는 자신에게 맞는 회사 분석,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그리고 시선을 사로잡는 경력기술서 작성법을 다룹니다. 특히 '탈락을 부르는 이력서' 사례는 반면교사 삼기에 충분하며, 이미지에서 강조된 것처럼 "깃으로 보기 좋게 포트폴리오 꾸미는 법"이나 "내부 추천을 위한 네트워킹 팁" 등 실질적인 조언들이 가득합니다. 단순히 스펙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면접관의 눈에 들 수 있는 전략적인 접근법을 제시합니다.
- 2부 '실전에서 마주하는 면접의 기술과 코딩 테스트 준비'에서는 코딩 테스트 준비 전략, 기술 면접 대비, 그리고 면접 이후의 과정까지 상세히 안내합니다. "이론 설명은 물론 표와 그림으로 개념부터 확실히!", "실제 질문 사례와 면접관 의도 파악, 모범 답안으로 면접에 익숙해지기!", "예시 코드로 한 번에 이해!" 등 책 속 이미지에서 엿볼 수 있듯, 어려운 개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면접관의 질문 의도 파악, 핵심 알고리즘과 자료구조, 대용량 데이터 처리 등 실무에서 중요하게 다뤄지는 개념들을 실제 면접 질문과 답변 예시를 통해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습니다.
특히 이번 개정판에서 주목할 부분은 'AI 시대의 개발자, AI 도구 활용으로 업무 능력 향상하기' 챕터입니다. AI가 채용 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이에 대한 대비책, AI 도구를 업무와 학습에 활용하는 방법 등은 현시점 모든 개발자에게 필수적인 내용입니다. "시니어 선배가 알려주는 AI 시대 개발자 자기계발" 항목은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춰 커리어를 관리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책을 추천하는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IT 기업 입사를 준비 중인 학생 및 비전공자
- 더 나은 기회를 찾아 상위 IT 기업으로 이직을 계획 중인 주니어 개발자
- 함께 일할 동료를 뽑아야 하는 입장의 시니어 개발자 (면접관의 시각을 이해하는 데 도움)
신입에게는 탄탄한 기본기를 다지고 취업 시장에 대한 감을 잡게 해주며, 경력직에게는 지식의 빈틈을 메우고 현재 트렌드를 파악하여 다음 단계를 준비하는 데 훌륭한 길잡이가 되어줄 것입니다. 베타리더들의 후기처럼 "궁금했던 모든 것을 20년 차 면접관의 노하우가 담겨 있는 이 책으로 해소"할 수 있고, "비전공자도 실무자들이 무엇을 바라는지 자세히 알 수 있게" 해줍니다.
'개발자 기술 면접 노트'는 단순히 '합격'만을 위한 책이 아니라, 개발자로서 어떻게 성장하고 커리어를 관리해야 하는지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을 제공합니다. 저자의 진심 어린 조언과 실제 경험에서 나온 '찐 노하우'들은 마치 옆에서 선배 개발자가 직접 코칭해주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IT 취업/이직이라는 험난한 여정에 든든한 나침반이 되어줄 책이라고 확신합니다. 이 분야에 발을 들이려는 모든 분들, 그리고 한 단계 더 도약하고 싶은 모든 개발자분들께 강력히 추천합니다.